A Content Site Management Model by Analyzing User Behavior Patterns

사용자 행동 패턴 분석을 이용한 규칙 기반의 컨텐츠 사이트 관리 모델

  • 김정민 (창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영자 (창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옥수호 (고신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 문현정 (창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우용태 (창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3.04.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컨텐츠 사이트에서 디지털 컨텐츠를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자 행동 패턴을 분석을 이용해 특이한 성향을 보이는 사용자를 탐지하기 위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기 위한 탐지 규칙(detection rule)으로 Syntactic Rule과 Semantic Rule을 정의하였다. 사용자 로그 분석 결과 탐지 규칙에 대한 위반 정도가 일정 범위를 벗어나는 사용자를 비정상적인 사용자로 추정하였다. 또한 제안 모델은 eCRM 시스템에서 이탈 가능성이 있는 고객 집단을 사전에 탐지하여 고객으로 유지하기 위한 promotion 전략 수립에 응용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