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for Intuitive Modeling of FSM Editor

FSM의 직관적인 모델링을 위한 에디터 설계

  • 송병근 (인제대학교 전산학과 게임개발연구실) ;
  • 이현진 (인제대학교 전산학과 게임개발연구실) ;
  • 김상균 (인제대학교 전산학과 게임개발연구실) ;
  • 서재현 (인제대학교 전산학과 게임개발연구실)
  • Published : 2003.04.01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게임에서 인공지능 구현에 많이 사용되는 FSM(Finite State Machine)을 이용하여 다양한 인격의 NPC(Non-Player Character)를 생성함에 있어서, 게임 디자이너의 NPC 패턴 설계에 도움을 주기위해, 직관적인 FSM 상태 모델링 에디터를 설계하고자 한다. 이 툴을 이용하여, FSM의 각 상태와 상태의 변이에 따른 여러 가지 반응을 게임 디자이너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인격을 가진 NPC를 생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