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tomy-Based Face Animation fo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을 위한 해부학에 기반한 얼굴 애니메이션

  • 김형균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오무송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고석만 (제주산업정보대학 인터넷비지니스과) ;
  • 김장형 (제주대학교 통신컴퓨터공학부)
  • Published : 2003.04.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환경에서 인체 모델의 애니메이션을 위하여 얼굴의 표정 변화에 영향을 주는 해부학에 기반한 18개의 근육군쌍을 바탕으로 하여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을 위한 근육의 움직임을 조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인의 이미지에 맞춰 메쉬를 변형하여 표준 모델을 만든 다음, 사실감을 높이기 위해 개인 얼굴의 정면과 측면 2 장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메쉬에 매핑하였다. 얼굴의 표정 생성을 애니메이션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근육 모델은 Waters의 근육 모델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