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il 마케팅의 효율적 활용에 관한 연구 - 고객선호도 제고를 중심으로 -

A Study on Efficient Use of E-mail Marketing - For Improving Customer Preference -

  • 정호현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 양경식 (국민대 경영연구소) ;
  • 김현수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발행 : 2003.05.21

초록

최근 많은 기업에서 e-mail을 기업의 홍보 및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스팸메일로 인해 광고메일의 많은 장점들이 퇴색되고, 커다란 사회문제로까지 여겨지고 있다. 본 연구는 고객의 광고메일에 대한 반응율을 높이기 위해 고객이 선호하는 광고메일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업의 e-mail을 통한 마케팅 수행 시, 효과적인 광고메일의 구성 방안을 제시한다. 연구 결과, 광고메일 구성 시 고객의 반응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메일의 제목, 보낸 사람, 컨텐츠, 발송 주기 등을 고려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호하는 메일제목의 형태는 대체로 강의나 기사형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사명이나 브랜드와 같은 공신력 있는 발신자명을 사용하는 것이 실명이나 e-mail주소를 사용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며, 컨텐츠의 형태는 비주얼한 형태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 텍스트나 HTML형태 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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