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차량 정착용 미끄럼방지 제동장치 전자제어기의 성능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Antilock Brake Controller for a Heavy Vehicle

  • 이기창 (한국전기연구원 산업전기연구단 기기제어응용연구그룹) ;
  • 전정우 (한국전기연구원 산업전기연구단 기기제어응용연구그룹) ;
  • 황돈하 (한국전기연구원 산업전기연구단 기기제어응용연구그룹) ;
  • 남택근 (한국전기연구원 산업전기연구단 기기제어응용연구그룹) ;
  • 김용주 (한국전기연구원 산업전기연구단 기기제어응용연구그룹)
  • Lee, Ki-Chang (Machine Control & Application Group,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KERI)) ;
  • Jeon, Jung-Woo (Machine Control & Application Group,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KERI)) ;
  • Hwang, Don-Ha (Machine Control & Application Group,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KERI)) ;
  • Nam, Taek-Kun (Machine Control & Application Group,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KERI)) ;
  • Kim, Yong-Joo (Machine Control & Application Group,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KERI))
  • 발행 : 2003.07.21

초록

미끄럼방지 제동장치는 차량의 급제동 시 바퀴의 장김을 방지하여, 바퀴의 슬립을 최적으로 유지 시킴으로써 제동거리를 단축시키고, 운전자가 차량 조향성을 유지할 수 있게 만드는 차량 안정장치이다. 이 장치는 비행기의 착륙거리를 줄이기 위해 개발된 이래로, 철도 및 차량 등에도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이미 승용차를 위주로 양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미끄럼방지 제동 장치는 공압 브레이크 장치를 사용하는 대형차량 분야에서는 아직 국내에서 적용된 사례가 없었으나, 지난 3 년간의 연구개발의 성과로 대형 버스에 적용 가능한 미끄럼방지 제동장치의 전자제어기가 개발 완료되었으며, 국제 규격을 바탕으로 국내 현실에 적합한 미끄럼방지 제동장치 장착 대형차량의 시험 규격을 정하여 이 규격에 의거 제동시험을 실시하고 개발 제어기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각 제동 시험은 $\mu$-Jump 제동시험 및 Split-$\mu$ 제동시험 등의 직진 주행 중 급제동시험, 급제동 중 차선변경 시험, 장애물 회피 제동시험 등을 포괄하며 국제적인 규격을 기준으로 정한 독자 규격을 만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공압 브레이크를 장착한 대형차량의 미끄럼방지 제동장치의 제동성능평가 시험방법을 소개하고, 이 방법에 의해 성능평가 시스템 및 측정 시스템을 구성하여, 개발 전자제어기의 우수성을 확인하였으며, 그 측정결과의 일부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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