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P와 음성인식에 기반한 통합솔루션 서비스 동향

The Trend of Integrated Solution Service Based on VoIP and Voice Recognition

  • 오재삼 (국민대학교 정보관리학부) ;
  • 윤용근 (국민대학교 정보관리학부)
  • Oh, Jae-Sam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Kookmin University) ;
  • Yoon, Young-Keun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Kookmin University)
  • 발행 : 2002.06.25

초록

본 논문에서는 이미 널리 보급되어 있는 VoIP 기술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음성인식기술을 살펴보고, 이 두 가지 기술을 함께 응용했을 때 나타나는 진화된 서비스의 종류와 그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들어 음성인식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나 상품들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동안 축적된 음성인식기술은 GUI나 일반 DTMF를 이용하는 User Interfaces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되었고 또 앞으로도 지속적인 발전이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그러므로 VoIP와 음성인식의 접목은 수많은 다양한 종류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유무선 전화 및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에 관련되어 유선전화, 무선전화, 무선 인터넷 등 세 종류의 각각 다른 비즈니스 모델이 형성될 수 있다. VoIP는 단독으로 쓰이기보다는 다른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와 접목되었을 때 그 효과가 극대화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