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mparative Analysis of Customer Attitude on Internet Shopping Malls between Korea and Singapore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한국과 싱가포르의 소비자 태도 비교분석

  • Published : 2002.05.01

Abstract

전 세계적인 인터넷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아시아에서도 인터넷의 보급이 급속히 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각 나라들은 정보통신이라는 사회적인 인프라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상거래에 어떤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물론 이전에도 많은 연구들이 있어왔지만, 대부분 한 나라에 국한된 연구들이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와 상황이 비슷한 싱가포르를 대상으로, 비슷한 문화를 가진 아시아지역의 나라들에 있어서 인터넷 사용현황과 소비자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지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로는 지불위험, 사용능력, 가격, 쇼핑경험, 쇼핑몰 업체의 수준, 속도 등이며, 이 독립변수들이 소비자의 구매의지라는 종속변수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본다면 싱가포르와 국내 소비자 태도에 영향을 미지는 상거래 요인은 아주 흡사하다고 할 수 있다. 단, 국내의 경우 쇼핑경험이 가장 큰 영향을 미지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싱가포르의 경우에는 쇼핑몰 업체의 수준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만 것은 그 나라의 여건에 기인딴 것으로 보여지며, 전체적으로 볼 때 비슷한 문화를 가진 아시아지역의 나라들에 있어서 인터넷 사용현황과 소비자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비슷하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