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Internet Usage Education in the Juvenile Training School Student

소년원생의 인터넷 활용 교육에 관한 연구

  • Na, Jong-Won (Dept of Software Engineering,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 Kim, Byung-Ki (Dept of Software Engineering,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 Cho, Wan-Hyun (Dept of statistics Scienc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나종원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소프트웨어공학협동과정) ;
  • 김병기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소프트웨어공학협동과정) ;
  • 조완현 (전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수학통계학부)
  • Published : 2002.11.15

Abstract

국내의 소년원은 교육과 감호를 위한 제반시설을 갖추고 있다. 실제로 교육보다는 감호에 더 비중을 두고 있다. 그리하여 소년원 교육은 감호와 교육을 병행하는데서 오는 갈등을 겪고 있다. 지식정보화 사회가 되었고, 소년원리 개방화가 불가피하다. 오직 다른 게 있다면 통제 되어있다는 것일 뿐 일반 중고등학교와 똑같은 학습환경이 요구 된다. 교육적인 차원에서 접근을 하면 인터넷 환경조성을 위한 컴퓨터실의 시설과 장비가 지원되어야 하고, 속도개선을 위해서는 초고속 위성통신망이 구축되어야 한다. 각종 저작도구와 프로그램들을 확보하고 활용하여 자체적으로 유용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야 하며, 해결학 수 있는 능력 개발이 요구된다. 이러한 문제 해결로 향후 소년원생들의 인터넷 활용의 활성화를 기대해본다. 그리고, 이 논문을 계기로 소외된 소년원생 인터넷 교육에 관심을 가져보기 바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