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fficient ICC using Fingerprint Recognition

지문 인식을 이용한 효율적인 ICC 설계 및 구축

  • Kim, Joo-You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University of Incheon) ;
  • Lee, Sun-You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University of Incheon) ;
  • Lee, Sang-Rak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University of Incheon) ;
  • Lee, Byoung-So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University of Incheon)
  • 김주영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선영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상락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병수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2.11.15

Abstract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소비시장의 주체가 고객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고객 관리를 위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CRM의 부각으로 정확한 고객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인증 메커니즘이 발전하였고, 고객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컴퓨터와 진화가 통합된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가 대중화되면서 고객 접점 채널의 역할이 증대되었다. 현재의 고객 접점 채널은 고객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수집된 고객 정보의 신뢰도가 떨어져서 분석데이터로 직접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요소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고객이 고객 접점 채널에 접근시 반복적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객 접근 방식 자체를 간소화하기 위해 생체 인식 기술의 하나인 지문 인식을 이용하여 ICC(Internet Call Center)를 구축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구축한 지문 인식을 이용한 ICC로 기업에게는 신뢰성있는 고객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에게는 빠르고 편리한 접근 방식을 제공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