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and Design of Course Development Tool on 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

학습 컨텐트 관리 시스템을 통한 코스개발 도구의 분석 및 설계

  • Goo, Eun-Hee (Dept. of Computer Science,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
  • Jung, Rha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am-Chok National University) ;
  • Kim, Haeng-Kon (Dept. of Computer Science,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 구은희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 정란 (삼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행곤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Published : 2002.11.15

Abstract

최근에 학습 관리 시스템은 기존의 교수자 중심의 교수설계와는 달리, 학습자들이 스스로 자신의 진도를 판단하거나 관리, 동료들과 연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학습 컨텐트 관리 시스템(LCMS: 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는 컨텐트 관리와 학습자들의 학습 과정 관리를 한데 묶어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즉 새로운 컨텐트 묶음을 생성하고, 학습객체(LO: Learning Object)를 통한 코스개발도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 객체를 통한 코스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도구의 분석 및 설계 경험을 비교 분석하여 효과적인 웹 기반 CDT-L(Course Development Tool-LCMS)의 분석 및 설계를 위한 기능, 비기능 요소를 추출해 보고자 하였다. 학습 객체의 생성, 분해 조립을 통해 학습코스를 작성함으로써 수업개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학습자리 개별적 요구에 컨텐트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 학습 객체를 통해 코스개발 도구의 분석 및 설계를 함으로써 비용과 효율성을 보장하며, 학습 컨텐트의 중복을 피하고 학습과정 개발의 효율성을 가지게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