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 한국정보처리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하)
- /
- Pages.1097-1100
- /
- 2002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수행평가와 수준별 학습이 결합된 컴퓨터 교과 학습모형
A Computer Subject Learning Model Unifying the Applying Performance Assessment and the Level Learning
- Jang, Yoo-So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 Kim, Byung-Ki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2.04.12
초록
2000년부터 적용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수준별 교육과정과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가 도입되었다. 본 논문은 컴퓨터 교과의 수행평가와 수준별 학습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행평가와 수준별 학습이 결합된 학습모형을 제안하다. 이 학습모형을 따르면 수준에 맞는 개별화 학습이 이루어져 능동적인 완전학습이 이루어지고 교사는 수행되는 과정을 관찰하여 학생의 수준을 잘 파악할 수 있어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