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판매 스코어링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 한상태 (호서대학교 자연과학부 정보통계학) ;
  • 이성건 (고려대학교 대학원 통계학과) ;
  • 강현철 (호서대학교 자연과학부 정보통계학) ;
  • 정요천 (호서대학교 대학원 수학과)
  • 발행 : 2002.11.01

초록

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는 자사에 있는 많은 고객들 중 회사에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고객이 누구인가라는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기업의 고객 관리 전략 중 하나가 '교차판매(Cross-Selling)' 전략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A 손해보험사의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데이터마이닝프로세스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실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은 기존의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고객 중에서 장기보험에 추가로 가입하는 고객을 설명하기 위한 교차판매 스코어링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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