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의 움직임을 표현한 캐릭터의 걷기 동작 생성

Generation of Walking Motion Represented the Movement of the Human Body

  • 이금희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컴퓨터공학과) ;
  • 송미영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컴퓨터공학과) ;
  • 조형제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컴퓨터공학과)
  • 발행 : 2002.11.01

초록

게임이나 가상현실에서 캐릭터의 보행 동작의 움직임은 일정한 동작만을 생성하여 가상공간에 표현한다. 지형이나 다른 주변 환경에 의한 적응적인 동작을 실시간으로 자동 생성하는데 있어서 자연스러운 동작을 표현하기에는 매우 어려움이 따른다. 본 논문에서는 지질에 따른 캐릭터의 걷기 동작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우선 캐릭터의 기본 걷기 동작 생성은 inverse kinematics방법을 적용하고, 지형 성질을 분석하여 이를 캐릭터의 걷기 동작 생성하는데 적용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