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커머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정수연 (고려대학교 대학원 디지털경영학과) ;
  • 박철 (고려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오인영 (고려대학교 대학원 디지털경영학과) ;
  • 이연진 (고려대학교 대학원 디지털경영학과)
  • Published : 2002.11.01

Abstract

M-commerce는 무선통신 네트웍과 단말기를 통해 이루어지는 금전적 가치가 있는 거래를 말한다. 무선 통신망 기술의 발달과 유선 인터넷에 익숙한 소비자의 증가, 이동전화, PDA, 무선랜 등의 보급 증가 등의 배경으로 m-commerce는 계속 확산될 전망이다. IDC에 따르면 1999년과 2000년 사이에 휴대폰 이용자수는 4억2천8백만 명에서 5억5천9백만 명으로 30.6% 증가했고 2004년까지 약 13억 명-전세계 인구 5명중 1명-이 휴대폰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포레스터 리서치(Forrester Research)도 2003년까지 무선 단말기의 수가 10억을 넘어서 PC의 수를 능가할 것이고 m-commerce 거래액수도 2005년에 가서 2,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략)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