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전략 수립을 위한 SD 적용(자치단체 서버 시장 사례)

  • 박상현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연승준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 ;
  • 김상욱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Published : 2002.08.01

Abstract

대부분의 기업들이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시장을 분석하고 이에 기초한 시장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은 종종 잘못된 시장분석으로 인하여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있다. 이는 전체적인 시각에서 시장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기보다는 현상을 조사하는 수준에 머물거나 현재의 상황만을 고려할 뿐 시간의 흐름에 따른 동태적 변화와 지연된 피드백의 효과를 반영하지 못한 채 단기적 관점에서 시장 전략을 수립하는데 그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자치단체 서버 시장을 대상으로 모 기업이 시장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사례로 시스템 사고와 시뮬레이션 모델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설명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