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상황에 따른 운전자의 주관적인 피로감 평가

Evaluation of driver's subjective fatigue according to driving conditions

  • 전효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민병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성은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최현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김태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강인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김소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김철중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신용균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 발행 : 2002.05.01

초록

운전자가 고속도로와 시내도로에서 3시간 동안 주행했을 때 주관적인 운전 피로감 및 졸림감, 신체적인 불편도를 주관적 평가지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운전 피로감은 모든 주행조건에서 운전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졸림감은 고속도로 주행시 운전시간에 따라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시내 주행에서 고속도로 주행보다 더 많은 신체부위에서 불편도가 높았다. 따라서 운전 피로는 운전시간에 따라 증가하고 고속도로에서는 졸음, 시내주행에서는 신체적인 불편으로 인한 피로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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