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an efficient hardware architecture supporting Direct3D texture mapping in mobile environment

Mobile 환경에서의 Direct3D 텍스쳐 매핑을 지원하는 효율적인 하드웨어 구조 설계

  • 김상덕 (연세대학교 대학원 컴퓨터 과학 산업시스템 공학과) ;
  • 이승기 (연세대학교 대학원 컴퓨터 과학 산업시스템 공학과) ;
  • 박우찬 (연세대학교 대학원 컴퓨터 과학 산업시스템 공학과) ;
  • 한탁돈 (연세대학교 대학원 컴퓨터 과학 산업시스템 공학과)
  • Published : 2002.10.01

Abstract

현재 3차원 컴퓨터 그래픽 가속기에서 텍스쳐 매핑과 같은 실감기법을 처리해 주기 위해서는 넓은 대역폭과 많은 메모리를 필요로 한다. 또한 PDA와 같은 차세대 mobile 응용분야에서는 점차적으로 3차원 그래픽의 지원이 요구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를 mobile 환경에서 지원하기 위해서는 낮은 소비 전력 및 적은 메모리, 그리고 하드웨어 비용 등의 제약 요건이 따른다. 그러나 이러한 제약 조건에도 불구하고, mobile 환경에 적합한 3차원 그래픽 하드웨어의 연구는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Windows CE 기반의 mobile 환경에서 Direct3D의 압축 텍스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하드웨어를 제시한다. 이는 1 cycle에 2개 texel을 처리할 수 있으며, 작은 2-level cache를 사용하여 대역폭을 효과적으로 줄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