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Cognitive Science Conference (한국인지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2.05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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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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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2
Holding Power Analysis of Multimedia Games with Ontology Information
온톨로지 정보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게임 흡인력 분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몰입이론을 기초로 멀티미디어 게임의 흡인요소를 분석하였다. 인지 및 감성을 고려한 흡인요소에는 22가지가 있었다. 이 흡인요소를 Roget 시소러스 (Roget Thesaurus)의 기저범주로 간주하였다. 이 기저범주를 바탕으로 참조정보를 이용하여 가까운 반경 안의 새주운 범주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22가지 게임의 흡인요소 범주를 229가지로 세분화시킬 수 있음을 알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