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sign and implementation about the intelligent internet banner advertisement management and analysis system for eCRM

eCRM을 위한 지능형 인터넷 배너 광고 관리 및 분석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 박남섭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 김정범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 이윤정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 김태윤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02.04.01

Abstract

eCRM이란 고객 관리 시스템에서 인터넷을 이용해 기존의 시스템을 재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eCRM은 고객만족을 극대화 하면서 동시에 관련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새로운 고객관리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eCRM의 근간이 될 수 있는 기술로서 인터넷 배너 광고 관리 및 분석 시스템을 제안한다. 즉, 광고를 원활하게 인터넷 사이트 상에 배포하고 광고를 집행한 후에 효과를 과학적으로 정확하게 산출하는 광고 관리와 소비자의 성향을 분석해 광고 분석에 필요한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한다. 또한 단순한 배너 광고의 분석결과만 도출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배너 광고를 자동으로 관리 할 수 있는 지능형 시스템을 JSP(Java Server Pages) 기반으로 설계 및 구현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