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ance Analysis of Texture / Pixel Cache in 3D Graphics Rasterization

3차원 그래픽 래스터라이제이션에서의 텍스쳐/픽셀 캐쉬 성능분석

  • 김일산 (연세대학교 미디어시스템 연구실) ;
  • 박기호 (연세대학교 미디어시스템 연구실) ;
  • 이길환 (연세대학교 미디어시스템 연구실) ;
  • 박우찬 (연세대학교 미디어시스템 연구실) ;
  • 한탁돈 (연세대학교 미디어시스템 연구실)
  • Published : 2002.04.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3차원 그래픽의 래스터라이제이션 단계에서 발생하는 메모리 트래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텍스처 및 픽셀 캐쉬에 대한 성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화면의 해상도, 컬러 정보, 깊이 정보 및 캐쉬 구성의 변화에 따른 이들 캐쉬의 성능변화를 살펴보았으며 실험결과 텍스처 캐쉬와 픽셀 캐쉬의 설계 시에 블록 크기에 의한 영향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픽셀 캐쉬의 경우에는 시간적 지역성은 거의 없으며 매우 큰 공간적 지역성을 보이므로 이를 잘 반영할 수 있는 캐쉬 구조가 필요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