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에서 인증 메커니즘을 이용한 e-CARM제안 및 설계

A Proposal and Design of the e-CARM using Authentication Mechanism in Electronic Commerce

  • 이상순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지선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선영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병수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발행 : 2002.04.01

초록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전자상거래의 도래로 기업가치의 중심이 점차 고객으로 이동함에 따라 고객 관련 정보의 체계적인 통합 관리를 위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구축이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고객과의 접점 채널을 중심으로 e-CRM(Electronic-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m-CRM(Mobile-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과 같은 다양한 방법론이 제기되고있지만 고객과의 접근 방식 자체를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의 제안은 현실적으로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객 접점 방법을 간소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e-CARM(Electronic-Customer Approach Relationship Management)을 제안하였다. 또한 인중 메커니즘을 통한 e-CARM의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제안된 방법론이 가질 수 있는 유용성을 보여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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