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roposal and Design of the e-CARM using Authentication Mechanism in Electronic Commerce

전자상거래에서 인증 메커니즘을 이용한 e-CARM제안 및 설계

  • 이상순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지선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선영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병수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2.04.01

Abstract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전자상거래의 도래로 기업가치의 중심이 점차 고객으로 이동함에 따라 고객 관련 정보의 체계적인 통합 관리를 위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구축이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고객과의 접점 채널을 중심으로 e-CRM(Electronic-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m-CRM(Mobile-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과 같은 다양한 방법론이 제기되고있지만 고객과의 접근 방식 자체를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의 제안은 현실적으로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객 접점 방법을 간소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e-CARM(Electronic-Customer Approach Relationship Management)을 제안하였다. 또한 인중 메커니즘을 통한 e-CARM의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제안된 방법론이 가질 수 있는 유용성을 보여 주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