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sign of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Context-Awareness

컨텍스트 인식 기반 상품 추천 시스템의 설계

  • 이송희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 이근호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 김정범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 김태윤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02.04.01

Abstract

추천 시스템은 방문 고객 개개인의 취향이나 구매이력 등을 분석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 또는 컨텐츠 정보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의 추천 시스템은 온라인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되었는데 본 논문에서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무선 단말기(e.g. PDA, Cell Phone 등)를 통해 오프라인에서도 추천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사용자에게 제공이 되는 추천 정보는 상품이나, 컨텐츠 또는 이벤트 정보이며 제안된 시스템에서는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통해 데이터를 분류, 측정 및 예측하고 지식 기반방법과 collaborative filtering 방법을 혼합하여 양쪽의 장점만을 취하여 기존의 한정된 상품에 대한 정보와 침상에서만 제공이 되는 서비스를 오프라인까지 통합한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