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ementation of DAS for Performance Analysis of Heavy-Vehicle ABS

대형 차량용 ABS의 성능분석을 위한 DAS 구현

  • Lee, Ki-Chang (Mechatronics Research Group,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KERI)) ;
  • Jeon, Jung-Woo (Mechatronics Research Group,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KERI)) ;
  • Nam, Taek-Kun (Mechatronics Research Group,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KERI)) ;
  • Hwang, Don-Ha (Mechatronics Research Group,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KERI)) ;
  • Kim, Yong-Joo (Mechatronics Research Group,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KERI))
  • 이기창 (한국전기연구원 산업전기연구단 메카트로닉스연구그룹) ;
  • 전정우 (한국전기연구원 산업전기연구단 메카트로닉스연구그룹) ;
  • 남택근 (한국전기연구원 산업전기연구단 메카트로닉스연구그룹) ;
  • 황돈하 (한국전기연구원 산업전기연구단 메카트로닉스연구그룹) ;
  • 김용주 (한국전기연구원 산업전기연구단 메카트로닉스연구그룹)
  • Published : 2002.07.10

Abstract

전자 제어식 미끄럼 방지 제동 장치(ABS, Anti-lock Brake System)를 장착한 차량의 실차 제동 시험은 시험용 차량을 비롯하여, 많은 분석장비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고가의 장비는 구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사용방법을 학습하는 데에도 상당한 기간을 필요로 하므로, 개발중인 ABS에 대하여 적용해 보기에는 그 사용에 제약을 받는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중인 미끄럼방지 제동 알고리즘과 전자제어장치(ECU, Electronic Control Unit)를 대형 버스에 장착하여, 저 점착 노면에서 주행 시험을 시행하였고, 그 주행 기록의 분석을 위하여 DAS(Data Acquisition System)를 구현하였다. 개발 ABS 알고리즘 및 ECU의 기능과 성능 검증이 목적인 DAS는 부가적인 센서 및 고가의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제어보드와 휴대용 노트북 컴퓨터를 이용하였다. 고정밀도의 자료를 획득할 수는 없었지만, 개발 DAS를 이용한 차량 실차 제동 시험은 경제적이면서도 효과적인 ECU 및 알고리즘의 성능 분석을 이룰 수 있었다. 특히 개발 DAS는 제어 및 Data Acquisition을 동일한 보드를 사용하여 구현함으로써, ABS 장착 실차 주행 시험 결과를 제어알고리즘에 즉각적으로 반영시킨 수 있었다. 이러한 One Board System 및 On-Vehicle Programming을 이용한 방법은 개발 알고리즘의 빠른 Debugging 및 파라미터 조정(Tuning)을 가능하게 하였으므로, 실차 제동 시험을 위한 한정된 기간 내에 개발 ABS ECU 및 제어 알고리즘의 성능을 효과적으로 검증할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