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 Time 3D Audio System using Fixed Point DSP(TMS320C5416) Processor

TMS320C5416을 이용한 3D 입체 음향 시스템의 실시간 구현

  • Lim, Tae-Sung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Hansei University) ;
  • Lee, Kyo-Sik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Hansei University) ;
  • Ryu, Dae-Hyun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Hansei University) ;
  • Lee, Seung-Hee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sei University)
  • 임태성 (한세대학교 정보통신학과) ;
  • 이교식 (한세대학교 정보통신학과) ;
  • 류대현 (한세대학교 정보통신학과) ;
  • 이승희 (한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1.04.13

Abstract

21세기에 새로운 분야로 대두되고 있는 가상현실은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끌고 있다. 상상 속에서나 가능하던 일들을 현실감과 입체감을 통해 실제처럼 느낄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 가상현실의 가장 큰 매력일 것이다. 가상현실을 요하는 멀티미디어 기기들의 활발한 시장진출로 3D 효과를 가진 오디오/비디오의 하드웨어 구현이 불가피하다. 본 연구에서는 휴대용 기기들에서 실시간 3D 입체음향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드웨어를 구성하였다. 기존의 입체음향 기술에서 사용되는 콘볼루션 방법은 계산량이 많기 때문에 실시간 구현이 어렵다. 그러나 제안된 방식은 FFT를 사용하여 주파수 영역에서 처리함으로써 계산량을 줄여 하나의 프로세서로도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저가/저전력/소형화조건을 요구하는 휴대용 기기에서 3D 입체 음향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DSP는 TI(Texas Instruments)사의 16비트 고정소수점(fixed-point) 프로세서인 TMS320C5416을 사용한다. 구현된 3D 입체음향 칩은 입체음향을 필요로 하는 휴대용 MP3 Player, 가전용 오디오/비디오 등에 응용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