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inforcement and Supervised Learning Based Intelligent Sales Agent System

강화 학습 및 감독 학습 기반의 지능형 판매 에이전트 시스템

  • 이경은 (인하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
  • 고세진 (인하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
  • 이필규 (인하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 Published : 2001.04.13

Abstract

인터넷상에서의 대부분의 검색 환경이 그렇듯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검색 환경 역시 고객 중심으로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고객의 행동 패턴 분석을 통해 얻어진 정보는 고객 중심의 검색 환경을 구성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시시각각 변화하는 고객의 심리에 따라서 판매 전략도 달라질 수 있어, 이에 대한 여러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고객과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으로부터 학습을 최대화시키기 위해 강화학습 기반의 플래닝과 학습의 통합 방법을 통하여 실시간적이고 동적인 인터뷰를 구성하는 방법과 이를 통해 얻어진 개인화된 판매전략과 결정 수와의 통합으로 고객이 원하는 적합한 상품을 추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