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 모션을 위한 3D 애니메이션 엔진 개발

Developing 3D Animation Engine for Human Motion

  • 남승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연구개발센터) ;
  • 김도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연구개발센터) ;
  • 이지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연구개발센터) ;
  • 이인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연구개발센터)
  • 발행 : 2001.09.01

초록

하드웨어 성능 및 소프트웨어 기술에 힘입어 컴퓨터 애니메이션 기술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영화와 게임산업으로부터 군사훈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1][2] 개발된 3D 애니메이션 엔진은 구조화된 클래스들로 되어있기 때문에 클래스의 가감이 용이하다. 또한 모션 데이터 로더와 캐릭터 로더가 포함되어 있고, 스킬(skill)간의 전이와 섞음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애니메이션 엔진을 이용하여 캡쳐된 모션데이터를 게임에 적용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상환경에서 이용되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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