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벤처기업의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erformance of New Ventures in Korea

  • 정현호 (건국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
  • 강희정 (건국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 발행 : 2001.10.01

초록

우리 나라와 세계 경제에서 모험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 모험기업의 전략과 성과에 관한 연구는 1980년대 이후로 경영학 분야인 마케팅, 조직 등에서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기술전략 분야에서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되어 온 점이 다분하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부응하여 마케팅 전략과 더불어 어떠한 기술전략이 모험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함으로써 향후 이 분야의 연구에 대한 방법론적 틀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내의 독립 변수는 크게 기술전략, 마케팅전략, 산업 환경의 세 부분으로 분류하였다. 조절변수로는 벤처연구소에서 실시한 벤처기업의 유형 분류(하이테크형, 우량기업형, 부띠크형, 일반기업형)를 사용하였고, 모험기업의 성과를 종속변수로 사용하였다. 이러한 변수들이 모험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연구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서베이가 행하여졌는데, 대상은 중소모험기업의 자본시장인 코스닥에 등록된 모험기업업체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 위에서 열거한 변수들의 대부분이, 각 전략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모험기업의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분류된 모험기업의 종류에 따라 추구하는 전략이 달라진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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