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xelization based on graphics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그래픽스 API를 이용한 복셀화

  • 정현배 (전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송주환 (전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권오봉 (전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최성희 (전주 공업대학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1.10.01

Abstract

본 논문은 3차원 그래픽스 시스템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프리미티브인 면(surface), 솔리드(solid)의 복셀화 및 이들을 결합한 CSG 표현의 복셀화에 대하여 고찰한다. 복셀화는 서피스로 표현된 물체의 빈 내부를 복셀로 표현하여 내부를 태우는 과정이다. 본 방법의 특징은 PC 플랫폼이 제공하는 그래픽스 API인 OpenGL을 이용하여 면, 솔리드 등을 고속으로 복셀화하여 이들을 기본 물체로 하여 불리언연산에 의해서 간단히 새로운 물체를 만들고 볼륨 환경에서 이들을 단일화된 방법으로 렌더링할 수 있는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