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sign of VGE(Vector Geometric Engine) for 3D Graphics Geometry Processing

3차원 그래픽 지오메트리 연산을 위한 벡터 지오메트리 엔진의 설계

  • 김원석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정철호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이길환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박우찬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한탁돈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이문기 (연세대학교 전자공학과)
  • Published : 2001.10.01

Abstract

3차원 그래픽 가속기는 지오메트리 처리(geometry processing)와 레스터라이져(rasterizer)로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지오메트리 처리들 고속으로 수행할 수 있는 벡터 형태의 처리 구조(VGE)를 제안하였다. 특허 기존의 부동소수점을 계산할 수 있는 구조에 4개의 FADD, FMUL, 128개의 벡터 레지스터를 추가하여 지오메트리 연산을 가속했으며 VGE와 비슷한 H/W 비용을 갖는 Hitachi의 SH4와 비교했을 때 평균 4.7배의 성능향상을 보였다. 또한 성능 평가를 위해 범용프로세서 시뮬레이터인 Simplescalar를 수정하여 시뮬레이터를 제작했으며 Viewperf Benchmark를 입력으로 사용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