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ay of applying advanced eCRM for Electronic Commerce System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이한 개선된 eCRM 적용 기법

  • 서순모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컴퓨터응용기술전공) ;
  • 양해술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컴퓨터응용기술전공)
  • Published : 2001.04.01

Abstract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에 대한 정부와 기관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반기업들의 전자상거래에 관한 각종 솔루션 및 신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상품에 관한 다양한 정보의 제공과 지불 결제 시스템에 대한 신뢰성 증진과 효율성 개선 등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기술의 전개 속에서 전자상거래는 다양성과 신속성 등 속성을 포함하여 발전하고 있다. 고객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기법중 하나인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는 인터넷의 적용과 더불어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는 분야 중 최근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CRM솔루션의 도입에서 오는 몇몇 단점을 극복하고 CRM의 도입을 통한 효과를 최대한 보장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효율적인 CRM 도입방안에 관하여 논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