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실시간 3D 오디오 엔진

Low Complexity/High-Speed Real-time 3D Audio Engine

  • 이승희 (한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교식 (한세대학교 정보통신학과) ;
  • 류대현 (한세대학교 정보통신학과) ;
  • 임태성 (한세대학교 정보통신학과)
  • 발행 : 2001.04.01

초록

가상 현실을 요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DC-Title, 게임기등의 멀티미디어에서는 고급 장비의 사용 없이 2개의 스피커를 이용하여 3차원 효과를 들을 수 있는 입체 음향 기법이 활용된다. 2채널 3D오디오 방식에 있어서 위치음 효과는 머리전달함수(HRTF)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다. 콘볼루션을 이용하는 기존의 방식들은 많은 계산량과 HRTP DB 저장을 위한 큰 메모리 용량을 요구한다. 따라서 실시간 구현이 어려울 뿐 아니라 고속 DSP를 사용해야 하는 단점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주파수 영역 분석법의 하나인 MDCT를 이용함으로써 계산량을 줄임과 도시에 HRTP DB의 데이터 양도 줄인다. 결과적으로 실시간 처리가 가능할 뿐 아니라 저속 DSP를 사용하여 구현 가능하게 함으로써 저가로 구현 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기존 제품들 중 스펙트럼 분석법을 이용한 오디오 압축 장치에 활용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MP3/AAC/WMA Player에 적용하여 3차원 입체 음향을 구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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