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P2P Business Model Analysis

P2P 비지니스 모델 분석에 관한 연구

  • 김응곤 (조선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 김동현 (순천청암대학 정보과학부) ;
  • 이성주 (조선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Published : 2001.05.01

Abstract

현재까지 전자상거래는 클리어언트-서버 중심의 상거래가 대다수를 이루고 있다. 상품을 검색하기 위해서도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가입하여 검색해야만 한다. 하지만 P2P(Peer To Peer)는 이러한 서버와 클라이언트 중심의 구조를 탈피하여 사용자들간의 직접적인 정보 교환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서버확보라는 비용추가 및 서버에 집중되는 네트웍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과 고객 또는 고객과 제공자들이 직접 거래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P2P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