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Product Recommendation Service using Purchasing Pattern of Buyer

구매자의 구매 패턴을 이용한 상품추천서비스에 대한 연구

  • 신민수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황준원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성학 (유한대학 전자계산학과) ;
  • 이창훈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0.10.13

Abstract

대부분의 온라인 전자상거래에서 상품 추천 서비스는 사용자의 정보 또는 구매 이력을 가지고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상품을 추출하여 추천을 하는 구조이다. 또,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추천을 하다 보니 단일한 구매 패턴에 의해서만 추천을 하게 되고, 상품에 각각에 대한 연관성을 찾아보기 힘들다. 또 단일 구매 패턴은 계산 비용이 작기는 하지만 사용자의 구매 패턴을 정확하게 반영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카테고리 독립적이고, 다중 구매패턴을 고려한 상품추천 서비스의 설계를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단일 항목간의 구조화를 통하여 항목간의 연계성을 고려한 구조를 설계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