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Semiotics of Korean traditional Pattern

한국 전통문양의 이미지기호학

  • 김영순 (조선대학교 산업디자인특성화사업단) ;
  • 남병효 (조선대학교 산업디자인특성화사업) ;
  • 한지애 (조선대학교 산업디자인특성화사업단)
  • Published : 2000.11.01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전통문양을 커뮤니케이션의 기본단위로 상정하기 위해 이들이 지니는 기호학적 의의를 고찰하고, 이미지를(Image) 중심으로 분류하여 전통문양의 현대화 작업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팀은 한국전통문양의 이미지 기호학적 고찰을 시도하고, 이에 근거한 분류 모형을 제시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