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 ERP의 도입을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ERP와 SCM, CRM과의 연계방안)

A Strategic Decision Support for Adopting the Extended ERP: Linking ERP with SCM and CRM

  • 최진성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 ;
  • 최덕원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
  • 발행 : 2000.04.01

초록

일반적으로 확장 ERP라 함은 기존의 ERP 시스템에 SCM, CRM(고객관계관리),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등의 확장 솔루션이 추가 또는 통합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정보시스템 구조에서 CRM과 SCM의 위치는 ERP를 중심으로 양 측면에 나란히 위치한다 물론 이들 3개 영역은 전자지불 체계와 전자상거래를 기본 인프라로 한다 이 거대한 경영수단들을 확장 ERP라는 범주 안에서 연계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새로이 확장 ERP를 도입하는 기업들과 기존의 ERP 시스템에 확장 솔루션을 추가하려는 기업 모두에게 도입을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ERP의 확장 솔루션인 SCM과 CRM의 도입을 위한 전략 방안을 모색하고, 기존의 시스템과 확장 시스템을 비교 분석하여 정리한다. 이 연구에서는 여러 업체의 사례를 기초로 전략적 도입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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