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vacy Policy Optimization for Electronic commerce

전자상거래업체의 프라이버시 정책 최적화 방안

  • Published : 2000.04.01

Abstract

인터넷상의 정보 흐름에 있어서 보안과 개인의 프라이버시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전자상거래가 정착되는 과정에서 정보의 통합성과 시스템에 대한 보안성을 확보할 안전한 수단은 필수적이다. 또한,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측면에서 고객정보의 저장, 이용, 노출에 대한 기업전략은 고객확보에 중요한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프라이버시와 관련한 이슈를 고려하여 고객과 전자 상점의 관계에 대해 분석을 수행하고 전략적 차원에서 인터넷 기업의 프라이버시 정책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였다. 프라이버시가 전자 상거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전자 상점이 고려해야 할 적정 정보활용 모형을 개발하고 경쟁우위의 한 요소로서 신뢰도가 상거래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