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보컴퓨터의 해외시장 진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최재영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 남상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 신순식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 김병초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발행 : 2000.04.01

초록

1997년 12월 IMF 체제로 돌입하면서 국내 소비시장의 급속한 위축으로 기업들은 큰 어려움을 겪게되었다. 삼보컴퓨터도 내수시장의 침체와 환율급등으로 위기를 맞았다. 이와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삼보컴퓨터는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하였고 가장 먼저 미국 시장을 주목하게 되었다 삼보는 이러한 위기를 미국에 컴퓨터 판매사인 eMachines사를 설립한 이후 출시한 저가 PC의 성공으로 위기의 극복은 물론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기업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삼보컴퓨터가 미국 시장 진출을 추진한 배경, 추진전략, 추진과정에 대해 고찰한 다음 해외시장 진출의 성공요인이 무엇인지를 조명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