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 신뢰의 결정요인

  • 김종기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 임호섭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발행 : 2000.11.01

초록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상거래목적으로 사용된 이후로 전자상거래 활성화의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중의 하나는 소비자 신뢰라고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에서는 상품을 보거나 만질수도 없고, 상품을 판매하는 상점의 위치도 알기 어려우며, 인터넷이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구매하는 행위가 일어난다. 이런 특성 때문에 소비자 신뢰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소비자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에 대한 이론적 연구 모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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