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사이트의 현황 분석 및 이용 실태에 관한 연구 - 대구지역 거주자를 중심으로 -

  • Published : 2000.11.01

Abstract

여성네티즌들은 남성네티즌과는 다른 성향을 보인다. 그들은 결속력과 전파력이 강하고 익숙한 사이트에서 정보를 찾으려는 습성이 잇다. 그리고 한국의 경우 경제권을 대체로 여성이 쥐고 있기 때문에, 전자상거래의 타켓 또한 남성에서 여성으로 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Web 비즈니스에 있어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여성사이트에 대하여 실증분석 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여성사이트들이 어떠한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일반 사이트들과의 차별성을 두기 위해 시도하고 있는 기능들이나 서비스 등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10대와 20대들의 여성사이트에 대하여 갖는 성향이나 특성 그리고 이용실태에 관하여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에 따른 여성사이트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응답자중 33%만이 여성사이트를 방문해본 경험이 있으며, 그들 중 무응답자를 제외한 33.7%만이 컨텐츠 내용에 만족스러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라 여성사이트 방문경험의 유무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분석된 반면, 관심있는 컨텐츠 분야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라 여성사이트의 방문경험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