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PC Component in M3K

M3K에서 IPC 컴포넌트 설계 및 구현

  • Kim, Young-Ho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 Ko, Young-Woo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 Yoo, Chuck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김영호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 고영웅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 유혁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00.10.01

Abstract

M3K(MutiMedia MicroKernel)는 멀티미디어에서 요구하는 실시간 특성을 지원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 마이크로 커널 구조로서 설계되었다. 마이크로 커널은 내부에서 발생하는 지연시간이 작고 예측 가능하므로 실시간 시스템을 지원하기에 적합하다. 그러나 서버간의 빈번한 메시지 교환에 따른 IPC 병목현상은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외부 이벤트에 대한 실시간 처리를 어렵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M3K 에서 실시간 특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IPC를 설계 및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대한 접근방법으로는 IPC 중에 발생되는 쓰레드 간의 문맥 전환을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하고, IPC를 우선 순위가 부여된 시그널 객체를 이용하여 처리하고 있다. 따라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문맥 전환의 비용을 최소화함으로써 캐쉬 미스 및 TLB 미스를 줄이고, 우선 순위가 높은 이벤트나 IPC부터 처리될 수 있게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