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Research on Implementation of Load Balancing Middleware for the Online Game Server

온라인 게입 서버를 위한 부하 분산 미들웨어의 구현에 대한 연구

  • 신동일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 신동규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 김민수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 장재흥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 윤현숙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 이정훈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 한창완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Published : 2000.10.01

Abstract

오늘날 온라인 게임은 TCP망을 이용하여 동시에 수백에서 수천명이 접속하여 게임을 증길 수 있는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의 표준이지만 서버에 접속하는 클라이언트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네트웍 게임 엔진 구조적 단점을 보완한 3-tier 방식을 적용한 분산 네트웍 게입 서버를 위한 부하 분산기의 연구 및 개발에 대하여 서술한다. 이 시스템은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의 2-tier 방식에서 오는 클라이언트 수 증가에 따른 네트웍 부하 가중에 대한 처리 문제와, 분산된 2-tier 방식을 적용한 서버에서 각 서버간의 통신, 데이터 공유에 대한 문제 등을 다루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3-tier 방식을 적용하여 클라이언트/서버 사이에 각 서버의 사용자나 이동되는 데이터를 분산하고 모니터링하는 부하 분산기 시스템을 적용하여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