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Business Model for Local Electronic Commerce

지역 전자상거래 쇼핑몰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연구

  • 이형묵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과)
  • Published : 2000.10.01

Abstract

인터넷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하나의 형태로 최근 들어 전자상거래가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속한 신장세에도 불구하고, BtoC를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쇼핑몰의 성장은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현재의 전자상거래 쇼핑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평가를 통해 차세대 모델로의 질적인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인 BtoB와 BtoC를 혼합한 지역 전자상거래 쇼핑몰에 적합한 새로운 형태의 BtoBC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안된 모델을 통하여 소비자와 생산자 사이의 원활한 전자상거래가 가능해질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