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GL기반의 VRML저작도구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VRML Authoring Tool Based on OpenGL

  • 이문환 (동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강성재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
  • 강동우 (동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재기 (동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발행 : 2000.04.01

초록

본 논문은 가상현실의 한 분야인 VRML 저작도구의 설계와 구현에 고나하여 기술하였다. 가장 효과적인 장면생성과 Graphic Library (OpengL)와 VRML Noderks의 매칭 구현을 통하여 Objects 의 Rendering 수준을 한 차원 높이고, COM 기반의 Parser 사용으로 저작도구 구현에 효율성과 재사용성을 극대화하며, 3차원 모델링을 모다 손쉽게 저작할수 있는 저작도구를 구현하였다. 3차원 모델링 기술의 기반 구조가 취약한 국내에서 이 분야 기술력의 축적과 함께 3차원 모델링 기술을 이용한 응용 제품 개발의 저변확대와 다양한 유형의 쇼핑몰 구현 기반 기술 확보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