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orrelation between Bidding Price Design Emotive Factors in Web-based Sales Auction

Web-based Sales Auction시 입찰가와 디자인 감성 요소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 이은종 (한동대학교 산업정보디자인학부) ;
  • 권오병 (한동대학교 경영경제학부)
  • Published : 2000.04.01

Abstract

인터넷 비즈니스의 가장 성공적인 모델로 평가받고 있는 경매사이트에 대한 감성적이고 정보디자인적인 평가를 통해 감성적 디자인 요소가 입찰 가격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입찰가격에 디자인 요소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델을 살펴보고 경매사이트에 대한 감성적 디자인 속성을 정의하여 정보디자인 속성 매트릭스를 제작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 평가속성을 선정하고 이를 평가하여 입찰가에 미치는 감성적 디자인 요소와의 관계를 밝혔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