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변속기차량과 수동변속기 차량의 페달에 따른 운전자세 비교 및 감성차이 분석

Sensibility Difference Analysis and Driving Posture Comparison of Pedal Operating between Automatic Tanmission Car and Manual Transmission Car

  • 전용욱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 유승동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 박범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Jeon, Yong-Wook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 Yu, Seung-Dong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 Park, Peom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발행 : 2000.04.01

초록

국내 동적 환경에 대한 감성 연구는 아직 미흡한 상태다. 본 연구는 자동차의 운전자세에 관해 연구하였다. 왼발을 사용하지 않는 A/T(Automatic Transmission) 차량과 두 발을 모두 사용하는 M/T(Manual Transmission) 차량의 운전자세 차이를 Position tracking sensor를 통해 측정하였으며, 각 차량에 따른 운전자들의 감성을 비교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피험자들은 운전면허 소지자로 운전 경험이 있는 남자 대학생 및 대학원생이 참여하였으며, 운전자세를 분석해 본 결과 A/T 차량이 M/T 차량의 경우보다 Seat가 더 뒤로 위치하였고, 두 차량의 운전자세에서 무릎관절의 각도에 많은 차이가 났다. 또, 신체 각 부위 관절의 위치나 모양도 조금씩 다르게 측정되었다. A/T 차량과 M/T 차량의 운전자세에 따른 감성 평가는 동적 환경의 감성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