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the Fuel Cell Simulator for the Fuel Cell Power System Control

연료전지 전력변환 및 시스템 제어를 위한 연료전지 모의실험 장치의 개발

  • Jeong, Hak-Geun (Electric Energy Research Team,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
  • Han, Su-Bin (Electric Energy Research Team,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
  • Jung, Bong-Man (Electric Energy Research Team,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
  • Park, Suk-In (Electric Energy Research Team,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
  • Kim, Kyu-Deok (Electric Energy Research Team,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
  • Yu, Seung-Weon (Electric Energy Research Team,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 정학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전기에너지연구팀) ;
  • 한수빈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전기에너지연구팀) ;
  • 정봉만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전기에너지연구팀) ;
  • 박석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전기에너지연구팀) ;
  • 김규덕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전기에너지연구팀) ;
  • 유승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전기에너지연구팀)
  • Published : 2000.07.17

Abstract

고효율, 무공해의 신발전 기술인 연료전지 발전은 발전 용량 및 스택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기본적으로 저전압, 대전류 특성과 부하에 따라 발전 전압이 크게 변동하는 특성을 갖는 직류전원으로써 이를 상용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연료전지 발전 전력을 안정된 전력으로 변환하여 주는 장치가 필요하며, 이러한 전력 변환장치가 연료전지 발전의 최종 출력 전원의 질을 결정한다. 연료전지 전력변환장치는 전압조절기능, 승압 기능을 가져야 하고, 연료전지 본체와 부하를 안정하게 운전하기 위해 전력변환장치 뿐만 아니라 부하와 연료전지 본체의 운전상태 감지 기능, 각종 장치의 보호와 제어기능을 가져야 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자동차용 연료전지 출력 전력변환장치의 종합제어장치의 설계를 위해 연료전지 스택시뮬레이터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료전지 스택 시뮬레이터는 연료전지 발전 특성과 일치하는 전력을 출력해 주는 직류전원 공급장치로써 이를 이용하여 연료전지 출력 전력변환장치의 종합제어장치를 충분한 예비실험과 수정, 보완함으로써 연료전지용 전력변환 시스템의 성능개선, 안정성 향상 등을 가질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