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RM(electronic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에서의 데이터 분석

  • 안정용 (서남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부) ;
  • 김석기 (군산간호대학 간호정보공학센터) ;
  • 한경수 (전북대학교 수학통계정보과학부)
  • 발행 : 2000.11.01

초록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적절한 분석 단계를 통하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 통합(수집, 관리, 분석, 서비스) 시스템 구축을 통한 고객관계관리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eCRM 시스템의 구조 및 기능 등에 대해 살펴보고, 간단한 예제를 통하여 웹 데이터의 유용한 활용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