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Conference (한국음향학회:학술대회논문집)
- 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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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57-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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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99
A Study On Efficient Method of Sound Field Generation for Virtual Reality
가상 현실에서의 효과적 음장 재현에 관한 연구
- Yim Joonhee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wangwoon Univ.) ;
- Bang Seungbeum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wangwoon Univ.) ;
- Hwang Shi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wangwoon Univ.) ;
- Kim Soonhyob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wangwoon Univ.) ;
- Cheung Wansup (Sound and Viberation Group, KRISS) ;
- Kwon Hyusang (Sound and Viberation Group, KRISS)
- 임준희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방승범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황신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순협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완섭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음향진동그룹) ;
- 권휴상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음향진동그룹)
- Published : 1999.07.01
Abstract
지금까지 가상 현실 또는 가상 환경에 관한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 그 대부분이 시각적 효과에 관한 연구에 치우쳐 있었다. 그 결과로 3D 그래픽등 시각적 효과에 관한 부분은 상당한 수준에 올라 있으나 청각적, 음향적 부분은 아직도 발전 정도가 상대적으로 낮다. 가상 현실을 위한 음향은 크게 HRTF등을 이용한 음상 정위와, 음장 재현으로 나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 현실 체험자의 이동에 따라 효과적으로 음장을 재현하는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크게 전처리 부분과 실시간 처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처리 과정에서 음장을 계산하여 실시간 처리 부분에서 체험자의 위치를 추적하여 음장을 재현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