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ion Characteristics of the kW-class PEMFC Stack

kW급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스택의 운전 특성

  • 최형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전지ㆍ연료전지 연구센터) ;
  • 안상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전지ㆍ연료전지 연구센) ;
  • 조성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전지ㆍ연료전지 연구센) ;
  • 하홍용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전지ㆍ연료전지 연구센) ;
  • 오인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전지ㆍ연료전지 연구센) ;
  • 홍성안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전지ㆍ연료전지 연구센) ;
  • 임태원 (현대자동차(주) 차량선행개발실)
  • Published : 1999.05.01

Abstract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는 다른 형태의 연료전지에 비하여 전류밀도가 크고 구조가 간단하며 전해질의 누출이나 손실의 염려가 없어 수송용 무공해 차량의 동력원으로서 아주 적합한 시스템이다. 또한 빠른 시동과 응답특성, 우수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고 연료로 수소 이외에도 메탄올이나 천연가스를 개질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 2].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는 원래 우주선, 군사용 등 특수 목적으로 사용되던 것이 1980년대 말에 이르러 도심지 대기오염을 저감시키기 위한 전기 자동차의 동력원 및 이동용 전원으로 사용될 것이 기대됨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다시 연구 개발의 활기를 찾게 되었다.(중략)

Keywords